UA-210985386-1 [주식대용금이란...?] 주식공부노트(8)
본문 바로가기
주식공부노트

[주식대용금이란...?] 주식공부노트(8)

by 링크업2021 2021. 10. 3.
반응형

˙주식대용금 뜻

주식종목분석  2021.10.

 


 

예수금 항목 옆에 주식대용금이라는 항목이 무엇인지, 여기에 나오는 금액이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알아볼까 합니다. 주식매매를 처음 접할 때, 예수금, 증거금, 대용금과 같은 용어들이 낯설기만 합니다. 

 

자주 매매를 하다보면 위의 금액들이 정신을 어지럽히는듯한 느낌도 받습니다. 주식거래가 익숙치않아 화면에 나오는 여러 지표들이 어렵게느껴진다면  D+2일 항목만 잘 살펴보시면 내가 인출할 수 있는 금액, 혹은 미수금의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식 대용금 뜻

② 미수금, 현금증거금과의 차이

③ 사용예시와 주의할 점

④ 대용가가 0원인 경우

 

 

 

주식대용금이란?

 

- 전일 종가 기준 계좌의 70~80%(일반적으로) 평가한 금액입니다.

- 보유 주식가치의 일정 비율만큼 증권사에서 돈을 빌려주는 개념입니다.

- 미수와 신용거래 시 사용됩니다.

- 미수와 신용거래를 안 한다면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됩니다.

- 주식거래는 항상 3일째 날(D+2) 일에 정산이 완료됨을 기억해야합니다.

 

 

주식 대용금이란 신용거래, 미수 주문거래, 또는 주식으로 담보대출을 받을 때 주식 증거금으로 사용되는 항목입니다. 계좌 현금증거금률이 100%가 아닌 이상 보유하고 있는 현금 중에 일부분을 증거금으로 확보하여 미수 주문을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대용가는 전일 종가의 70%~80%선에서 결정됩니다.  관리종목과 투자유의종목등은 대용가가 없습니다. 위험성이 높은 종목에는 신중하게 결정하셔야 합니다.

 

고객 보유 유가증권의 일정 비율을 금액으로 환산한 것. 주식을 주문할 때 현금을 대신해서 증거금으로 사용할 수 있는 금액을 말한다. 대용금은 보통 전일 종가의 70~80% 정도로 측정된다. 주식 대용금으로 사용할 수 있는 증권을 ‘대용증권’이라고 한다. [출처 : 다음 백과]

 

 

© freegraphictoday, 출처 Unsplash

 

 

 

미수금, 현금증거금과의 차이

 

미수금

미수금과 헷갈려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단순하게 비교해보면 비슷하다고 생각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미수 주문은 증거금을 기준으로 내 계좌에 현금이 있다면 그 이상의 매수를 할 수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대용금은 내가 가지고 있는, 매수한 주식을 담보로 다른 주식을 산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아파트 담보대출처럼 보유주식 담보대출의 성격으로 생각하시면 쉽게 이해되실 것 같습니다.

 

 

현금증거금

현금증거금이란 주식을 매수할 경우, 약정금액의 일정 비율에 해당하는 금액을 미리 예탁해야 하는 보증금을 말합니다. 주식 매매를 위해 미리 예탁하는 보증금 개념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40%이나 원래는 증권사에서 자율적으로 정할 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사용 예시와 주의할 점

 

예시를 들어 설명해보겠습니다.

카카오 주식이 100주가 있고, 가격이 주당 10만 원이라고 했을 때, 잔고 평가가 1000만 원이 됩니다. 보유 예수금을 전부 카카오 주식을 매수했기 때문에 현재 추가로 주식을 매수할 수 있는 예수금은 없는 상황입니다. 이때 다른 주식을 매수하고 싶다면, 1000만 원의 70%인 700만원이 대용금이 되어 주식을 매수할 수 있습니다.

 

주식투자를 하고 있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내 보유 현금 보다 더 투자를 하게 되면 수익도, 손실도 그만큼 나에게 돌아오게 됩니다. 2 영업일까지는 청산을 하지 않으면 반대매매를 당하지 않기 때문입니다.미수동결계좌에 걸리지 않도록 반드시 미수금은 제 때 정리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미수동결계좌로 지정되면 한 달 동안 미수 사용이 제한됩니다. 수익이 나면 정말 좋겠지만 손실이 났을 경우를 생각을 꼭 하셔야 합니다.참고로 반대매매는 동시호가의 가장 낮은 가격으로 매매됩니다. 정말 주의하셔야 합니다.

 

 

 

대용가가 0원인 경우

 

-관리/정리매매 기업

-자진 상장폐지 신청으로 인한 거래정지 종목

-투자경고/위험종목

-상폐 실질심사대상으로 거래정지 종목

-신주인수권증권

-타 거래소가 대용가를 0원으로 지정하는 경우

 

대용금액을 사용하고 싶지 않은 분들은 증거금률을 100%로 설정하시면 됩니다. 직접 설정이 어렵다면 해당 증권사 고객센터로 연락하여 미수가 발생되지 않도록 현금증거금률을 100%로 해달라고 하셔도 됩니다.

 

 

 

증거금 제도는 보유금액보다 2배 이상의 매매도 가능하도록 한 제도입니다. 주식을 매수할 때, 각각의 종목마다 증거금에 대한 비율이 있습니다.  주식대용금을 잘 활용할 시에는 수익이 커지겠지만 반대로 손해를 보게 되면 손실 또한 2배로 다가온다는 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주식공부노트

 

 

반응형

댓글